장영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은 “그간 우리원은 해운재건, 어촌뉴딜 300 등 주요 국정과제 수행을 위해 해운재건 총괄지원단을 비롯한 4개 지원단을 운영했다”면서 “수산업 정책 활용도 제고를 위해 수산부문 전망모형 ‘KMI-FOSiM’을 구축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대비를 위한 해양수산 정책방향 수립 등 해양수산 분야 핵심 정책연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밖에도 OECD와 협력해 해양수산업 경제 측정을 위한 해양수산 위성계정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면서 “4차 산업으로 무대를 바꾸고 있는 수산업 분야에서는 스마트 양식의 결정체인 「아쿠아팜4.0」을 정책총서로 발간했는데 이는 아쿠아팜의 성공적인 정착에 기여하고 국민들에게 미래 양식산업의 변화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장 원장은 “코로나 사태로 국내외 학술협력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해운·항만·물류 분야 세계 최대 학회인 세계해운경제학회(IAME)의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면서 “학회 개최와 논문발표 준비를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한 단계 나아가는 연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해양수산 연구 추진 계획은?

▶올해는 해양수산 미래 국가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수행 추진을 목표로 수산분야에서는 여성업인 노동정책, 어업 폐기물의 자원화, 1conomy 시대 HMR시장 확대에 따른 수산부문 대응 전략 등 수산업의 성장기반 강화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우리원은 글로벌 KMI 및 국내최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해외 유수 대학 및 국제기구와의 연구협력을 추진하는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정치·경제·사회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해양수산 정책연구를 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연근해어업 혁신 연구 추진 실적은?

▶우리나라의 연근해 수산자원 조성사업은 그 동안 비교적 육지와 가까운 연안수역에 집중해 인공어초 등 적극적인 조성사업이 진행돼 왔습니다. 하지만 기존 연안수역의 수산자원 조성은 생산량이 훨씬 많은 근해어업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과 정착성 어종이 주요 대상어종이라는 점 등에서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이에 따라 KMI는 2020년에 근해어장에 위치한 무인도서를 중심으로 회유성 수산자원의 증대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연안 수산자원 조성사업의 공간적 범위 확대와 함께 연안과 근해 공간을 연계해 근해어업의 생산 증대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연근해 수산자원의 관리와 관련해서는 최근 총허용어획량(TAC) 기반 수산자원관리 강화방안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산혁신 2030계획의 핵심과제로써 해양수산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총허용어획량 제도가 내실화를 토대로 우리나라 수산자원관리의 중심축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 및 참여 인센티브 마련 등의 정책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한편 폐어구로 인해 발생하는 유령어업 피해의 사전적인 예방과 해양 생태계 및 수산자원 보호 등을 위해 수중에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는 친환경적인 생분해성 어구의 사용 활성화 방안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 밖에도 올해 초에 공표된 제2차 수산업 어촌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연근해어업과 관련해 TAC 중심의 자원관리형 어업 재편, 연근해어업 구조 및 제도 개선, 국내 불법어업 감시망 구축 및 관리 강화, 연안 생태계 건강성 향상, 수산자원회복 대상어종 산란·서식장 조성 등의 중점 추진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에 대응한 연근해어업 구조개선 방안 연구를 선제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연근해 IUU(불법·비보고·비규제)어업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등 연근해어업의 지속가능성 확보 및 혁신 방안 마련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수산정책 연구과제 발굴 현황은?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의 환경 변화로 수산업 변화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분야는 수산물 유통분야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유통부문은 기술혁신과 더불어 비대면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가정간편식 소비 등도 눈에 띠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산물 유통분야 대응을 위해 위판장 클린스타트 사업, 산지 및 소비지 유통시설 현대화 사업, 활선어 종합 유통시스템 마련 사업 등을 위한 부처 사업의 논리 및 근거 제공을 위한 사업들을 연구과제로 발굴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제들을 통해 유통 인프라 혁신, 수산물 유통 및 조성기능 강화, 소비자 맞춤형 수산식품산업 육성 등이 가능하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부처와 함께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탄소중립 방향이 마련되면 관련된 논의를 심화시켜 탄소저감, 탄소흡수, 친환경에너지 사용 등과 관련된 지원 사업들을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연근해 어획량 감소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불법어업을 근절하기 위해 모니터링 강화 방안과 연근해 수산자원 증대를 위한 새로운 조성사업에 대한 연구를 심화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어선의 불법어업에 대해 인공위성 빅데이터를 활용한 모니터링 고도화 방안을 연구해 중국 어선 등의 불법조업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어촌소멸 대응과 관련해서는 어촌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일터(Work), 삶터(Life), 쉼터(Leisure)를 아우르는 스마트 어촌(Smart Fishing Community)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증사업을 통해 스마트 어촌의 방향성과 사업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확대ㆍ추진해 나감으로써 포스트 어촌뉴딜 정책을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어촌뉴딜300 이후의 후속사업 마련을 통해 어촌재생 본격화를 위한 사업들을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는 우리 수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관련 대응방안 연구를 KMI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안전한 먹거리를 국민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가공, 유통 과정의 신뢰성 확보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코로나 이후 수산업 발전 방안은?

▶최근 한국에서 개최된 P4G 정상회의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이 국제적 기후위기 대응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코로나19는 미래지향적 전략인 녹색회복을 통해 극복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수산업은 전 인류의 공유자산인 바다에서 주로 생산 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가장 민감한 산업 중 하나가 수산업입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수산업의 녹색회복이 우선돼야 합니다. 수산 분야에서 탄소중립 이행, 수산자원의 보호 및 불법어업 근절 노력, 생물 다양성 유지, 기업의 ESG 활동 강화 및 투자 지원 등 녹색회복을 위한 노력들에 대한 지원이 확대돼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의 경험을 토대로 이전에 비해 더 공고하게 국제사회와 교류하고 협력해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코로나19는 이미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트렌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 간 성장세를 지속하던 온라인, 모바일 거래는 코로나19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수요, 기존 트렌드의 강화가 수산물 소비에 나타나고 있으며 한번 유용성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에도 변화된 소비패턴에 적응하면서 기존 트렌드가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수산업은 코로나19의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 수산물 공급방식의 변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 등은 새로운 수산업의 노멀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신선식품의 유통도 기존 대면거래에서 비대면거래로 변화되고, 과거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경험에 의존했던 수산업의 불확실성은 첨단양식으로 정밀생산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수산업으로의 인력, 기술, 자본의 회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에 대한 대응과 기대가 코로나19 이후 수산업의 발전방향이 돼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보여준 개방성, 투명성, 협업네트워크 등 핵심 키워드는 수산분야 지속 발전 방안의 마련에 있어서도 유효할 것입니다. 식품의 위생‧품질 문제를 제고해 온라인 플랫폼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개방성, 투명성과 더불어 생산, 유통, 가공, 소비까지 시장 참여자들의 협업네트워크에 의한 공동대응이 요구됩니다. 특히 수산업, 어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앞으로의 정책 이행에 있어 “소비자”인 “국민”의 역할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국민, 어업인, 정부가 공동으로 노력할 때 수산업‧어촌 관련 정책들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