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동어시장의 지배구조를 바꿀 수 있는 공영화 협상이 대주주 5곳 가운데 2곳이 반대함에 따라 좌초됐다. 3월 보선에서 새 시장이 선출돼야 재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가 공동어시장 지분 100%를 1천200억 원에 매입하겠다고 지난 8일, 최종 협상안을 통보했지만 공동어시장 지분을 20%씩 나눠 갖고 있는 수협 5곳 가운데 2곳이 반대해 무산됐다.

반대한 한 조합장은 "계약조건이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반대 이유를 밝혔다.

전갑출 서남구기선저인망 조합장은 "계약을 할 때 반이라도 받고 나가야 사무실도 구하고 할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대성 경남정치망수협 조합장도 "부산시가 남의 땅을 두고 이렇게 저렇게 얘기하는 것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왜 이런 식으로 부산시에서 공문으로 얄궂은 안을 보내는데 이게 턱도 없고 답변할 가치도 없다“면서 ”나는 분명히 잘라놓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오거돈 전 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퇴진한 뒤 공동어시장 공영화는 표류하기 시작했고 협상안은 수협 대주주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 채 1년 6개월 만에 좌초됐다.

수산업계는 4월 새 부산시장이 선출된 뒤 공영화 논의가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극제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는 "서병수 시장이 해놓은 걸 오거돈 시장이 뒤집었듯이 또 새로 오는 시장의 생각이 또 달라질 수 있는 거니까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3월에 있을 수협 정기총회에서 반대 의사를 밝힌 조합들이 찬성으로 돌아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반대 수협 측이 극적으로 입장을 바꾸더라도 새로운 시장을 기다려야 해결의 실마리가 잡힐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