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서 화재폭발사고가 난 선박 통영 입항을 두고 이해관계가 다른 집단 간에 상반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안황지역번영회와 황리어촌계, 안황지역 이장단협의회는 7일 '통영 안정·황리 주민들의 호소문'을 내고 "선박 수리는 지역 조선소 일감이자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가능성 없는 바다 오염 부풀리는 일방적 주장을 배격한다"며 수리 선박의 통영 입항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통영·거제·고성 어민과 환경단체가 통영 성동조선 부두 앞 선상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성동조선은 울산 폭발 선박 예인계획을 철회하고, 해양수산부는 폭발 선박의 '통영 불개항장 기항'을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어민과 환경단체 주장에 통영시의회도 결의안을 내고 울산 폭발화재 선박이 통영에 입항하는 것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지역주민의 호소문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광도면 안정·황리지역 주민은 "안정산단에 입주한 조선소들이 파산의 길을 걷기 시작한 지난 10여 년 동안 지역 경기는 완전히 초토화돼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해조차 힘들 것"이라며 "안정산단 조선소가 살아야 안황지역뿐만 아니라 통영 경기도 살아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동조선에 입항하려는 울산 불탄 선박을 반대하는 환경단체·어민 입장도 이해한다"며 "하지만, 발생하지도 않은 환경오염과 어업피해 우려를 전제로 무조건 반대에 나서는 것은 자제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진해만과 안정산단에서 오랫동안 어업피해대책위 활동을 해왔던 이들에 대해 "지역민과 지역 경기도 고려한 합리적 활동을 거듭 제안하고 성동조선도 선박 수리 작업에 앞서 환경오염 우려를 해소할 대책 수립과 민관합동 감시단을 허용한 후 작업에 들어갈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통영시와 해수부, 지역 정치인들도 다양한 목소리와 지역경제 등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후 조치해 달라"며 동력을 잃은 안정국가산단과 지역 경기가 멈추지 않도록 다시 한번 수리 선박 입항 허용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