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 해양어류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기관장 김진구‧자원생물학과 교수)은 우리바다 주요 상업종 163종의 사진을 한 데 담은 포스터 ‘한반도의 바다물고기’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 포스터는 우리바다에 서식하는 물고기 1200여종 가운데 가자미류, 전갱이류, 고등어류, 도미류, 복어류, 볼락류, 상어류, 홍어류 등 주요 상업종 163종의 표본사진과 학명, 국명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주요 상업종과 유사종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같은 상위분류군(과‧family)끼리 배치해 어시장 등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포스터에 수록된 물고기 163종의 표본 사진은 부경대 해양어류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이 직접 채집, 촬영한 것이다. 이 기관은 이 163종의 표본을 비롯, 최근 새로 발굴한 3개의 신종(긴꼬리엄지도치, 해마, 흰줄왜먹장어) 등 총 742종(186과)의 해양어류 표본을 액침‧냉동‧조직 상태로 보관하며 무료로 분양, 대여하고 있다.

한편 해양어류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은 지난 2013년부터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KIMST)의 지원을 받아 이 포스터를 제작했으며, 교육 및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산 해양 관련 기관 등에 포스터를 배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