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부산공동어시장 조합공동법인(공동어시장)의 청산 작업을 직접 챙기기로 하면서 공동어시장의 현대화·공영화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양측이 갈등을 빚어온 청산금 지급 시기도 일부 조율이 이뤄졌다.

부산시는 지난 12일 박 경제부시장이 박극제 부산공동어시장 사장, 대주주인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 ▷전갑출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 ▷장만조 부산시수협 조합장 직무대행을 만나 공동어시장 청산 및 현대화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박 경제부시장은 정부 예산 1700억여 원과 청산금 1200억여 원 등 총 3000억 원 규모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현대화 사업을 4급인 수산정책과장이 책임지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공동어시장 측의 의견을 수용해 공동어시장 청산 작업을 자신이 직접 이끌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경제부시장은 “어시장 청산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실행에 속도를 내야 한다”면서 “필요하다면 북항재개발 사업처럼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제가 팀장을 맡아 어시장 청산에서 현대화 사업까지 부산시가 의지를 갖고 있음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어시장 측은 경제부시장이 청산을 주도하기로 하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현대화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청산금 지급 시기와 관련해서도 일부 의견 조율이 이뤄졌다.

그동안 공동어시장 측은 2년 내 지급을 요구했지만, 코로나19로 재정 형편이 좋지 않은 부산시는 5년 내 분할 지급 의견을 고수해 왔는데 이날 시가 2년 내 청산금을 지불하고 지급하지 못한 금액에 대해서는 금전적인 보상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의견차가 크게 좁혀졌다.

5개 수협 주주 대표인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경제부시장이 직접 챙기기로 하면서 청산 작업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부산 수산업의 미래를 결정할 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시와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