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양수산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5월 29일부터 6월 30일 오후 4시까지 지원 신청을 받는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벤처사업가가 아이디어나 사업계획 등을 온라인 플랫폼에 공개하고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자금을 조달하는 투자방식이다. 이를 통해 사업가는 사업 초기에 대출없이 자금을 조달함과 동시에 시장의 반응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고, 투자자는 소액으로 간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유치 지원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연간 약 300억 원 규모의 해양모태펀드를 새로 조성한 데 이어, 올해는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도입해 지원 수단도 다양화한다.

지원대상은 해양수산 분야 (예비)창업자와 중소‧벤처기업이며, 후원형과 증권형으로 펀딩유형을 나누어 지원할 계획이다.

후원형은 다수의 후원자들이 모금자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아이디어 상품 등 금전적 보상 이외의 형태로 보상을 받는 펀딩이다.

증권형은 주식, 채권 등 증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모집, 투자자는 보유 지분에 따라 향후 이익을 배분받거나 이자를 수취하는 펀딩이다.

해양수산부는 신청 기업들에 대해 적격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7월 중 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모델의 경쟁력, 성장가능성, 산업 기여도 등에 대해 평가해 최종 지원대상 기업 20개사 내외를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해양수산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받고자 하는 기업은 6월 30일 16시까지 해양수산창업투자정보시스템(www.kimst.re.kr/startup)의 공고‧신청 메뉴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회계‧세무, 노무관리 등 창업 실무부터 자금조달, 투자유치 등 사업화 전략 기획까지 수요자 맞춤형 1:1 컨설팅을 지원하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선택 등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기본 교육도 실시한다. 또한, 펀딩에 성공한 기업에는 플랫폼 성공 수수료와 펀딩 플랫폼에 활용할 홍보자료 제작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창업정보시스템(https://www.kimst.re.kr/startup)에서 확인.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