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산물 수출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신성장 모멘텀 발굴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해외 5개 수산기업(타이유니온 마린하베스트 마루하니치로 트라이던트씨푸드 국연수산)의 성공 요인 분석을 통해 성공 모델을 도출하고 한국 수산물 수출기업에 적용 가능한 성장 전략을 제언했다.

글로벌 수산기업들의 성공 스토리는 각기 다르지만 기업의 성공 포인트가 뚜렷하게 드러난다는 특징이 있다. 태국 타이유니온사는 현지 소비자에게 친근한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의 인수합병을 통해 판매 시장을 확대해 나갔으며 노르웨이 마린하베스트사는 해외 소비자 행태 분석을 통한 현지 맞춤형 제품을 개발, 판매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각각 성장했다 또한 일본 마루하니치로사는 안정적인 원물 확보를 가장 중요시 한 기업으로 해외 어획권 확보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시켰다. 미국 트라이던트씨푸드사는 내수 중심 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수요 맞춤형 제품을 개발, 판매했다 마지막으로 중국 국연수산사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 판매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변모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공통적인 요인은 크게 ‘기업 규모 확대’, ‘제품 경쟁력 향상’, ‘글로벌 시장 공략’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기업 규모 확대를 위해 안정적인 생산 시스템을 통한 주력 판매 라인 구축’, ‘전후방 사업 수직계열화’, ‘기업 IPO를 통한 공격적 투자’ 등을 해 나갔다.

또한 제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가공품 중심 생산’, ‘현지 소비자 친숙형 브랜드 인수·합병’,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 투자 확대’ 등의 전략을 내세웠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해외 생산유통 거점 기지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제품 판매 시장의 다각화’, ‘판매국별 차별화 된 홍보마케팅 시스템 도입’ 등으로 글로벌 수산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들 글로벌 수산기업은 시장 영역을 확대하고(해외시장 중심형), 사업 영역을 다각화(수직계 열화)해 수익의 안정성을 도모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수산물 수출기업의 비즈니스 성장 모멘텀 발굴을 위한 전략을 총 4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국내 수출기업의 실정을 고려한 ‘제휴협업을 통한 한국형 수직계열화’를 시도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가공 클러스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둘째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해 ‘고부가가치 수산식품시스템 개발 R&D 투자’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동시에 한국산 수산물의 현지 유통 시스템 개선 등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셋째 ‘한국 수출기업 주력 판매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지 브랜드 보유 기업 인수합병을 통한 마케팅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해외시장 다각화를 통한 시장 영역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시장 영역 확대를 위해서는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투자, 해외 시장 조사 해외 수요 맞춤형 제품 개발 등이 선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