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FIRA) 서해생명자원센터(센터장 박상언)는 방류종자인증제 운영 기관으로서 3월 22일 부산수산자원연구소를 시작으로 5월 29일까지 약 2개월가량 올해 인증 넙치 수정란 4040만개를 총 21개소에 보급 완료했다고 밝혔다.

넙치 수정란 보급은 오랜 기간 양식종의 방류로 인해 감소된 유전적다양성을 회복하기 위해 ‘수산자원관리법’ 제42조의2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다.

서해생명자원센터는 2013년도부터 자연에서 수집한 어미로부터 최상의 수정란을 생산 100% 보급함으로서 방류종자인증제 사업의 제도적 안정과 품종 확대를 위한 기반을 확고히 했다.

특히 수정란 보급 후 생산업체의 애로사항 해결 및 현장 지원을 통해 건강한 넙치 종자가 연안에 방류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지자체 방류계획 물량 약 8,800천 마리 전량이 방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FIRA 서해생명자원센터는 또한, 품종 확대를 희망하는 등 어업인 들의 다양한 희망사항과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방류종자인증제 사업 전 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해 사업의 개선과 품종 확대 등 지자체, 어업인과 함께하는 정책 사업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