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15일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당선돼 취임한 관내 수협조합장 초청 간담회를 갖고 취임 축하와 함께 수산분야 지원강화 및 어업인의 실익 향상을 위한 사업 발굴 등 공동 협력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허성무 창원시장과 마산수협 최기철 조합장, 창원서부수협 이진용 조합장, 진해수협 노동진 조합장, 의창수협 손원실 조합장, 패류살포양식수협 김홍곤 조합장, 창원시 간부공무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수산분야 지원강화를 위해 지난달 창원시 수산조정위원회를 개최, 구명조끼와 무선전화기 등을 지원하는 어선사고 예방 시스템 구축, 수산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가공공장 스마트화 지원, 낚시터 환경개선 사업비 등 5개 사업에 7억9800만원은 올 상반기 중에 지원한다.

또 양식어장 자동화 시설장비 지원, 피조개 종패 살포, 마을앞바다 소득원 조성, 친환경 에너지 절감장비 보급 등 48개 사업에 235억5400만원은 우선순위를 정해 순차적으로 지원한다.

그동안 창원시는 날로 약해지는 지역수산업의 어업경쟁력 대내외적으로 심각한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어업인들과의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 또 현장방문을 통해 방파제 정비, 해안도로 조성, 어구보관 창고 설치 등 지역에 필요한 지원 사업을 적극 발굴해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