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추진 중인 핵심사업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과 연계 가능한 고부가가치형 산업으로 양식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은 지난 4일 '울산형 양식산업 육성 방안 연구'라는 연구보고서에서 울산에 적용 가능한 양식사업 모델과 수산분야 미래 전략산업을 제시했다.

연구를 수행한 정원조 박사는 "최근 해양수산 기술은 첨단화·기계화로 조선·기자재산업과 연계성이 높고,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과 연계 가능한 고부가가치형 산업으로 지역 내 파급효과가 크다"고 분석했다.

그는 "미래 전략산업으로 주목받는 수산 종자 산업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선점 국가가 없는 상태로 국가 차원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박사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발전기술과 친환경적 양식기술의 결합은 수산 식량 확보, 어촌 및 배후지역 주민을 위한 저렴한 에너지 공급, 저탄소 녹색성장, 수산 소득 증대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따라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과 연계한 양식 산업화를 국가 주요 정책사업으로 지원·육성하고, 울산이 이 분야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정 박사는 이를 위해 국가기간산업으로 수산 종자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문연구기관 설립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울산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과 연계한 울산형 양식산업 육성은 국가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하나의 플랫폼에서 상부는 에너지 생산, 하부는 기업화·첨단화된 대규모 양식으로 수익성을 확보한다면 국내 양식업의 새로운 사업모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