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합의한 서해 공동어로구역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가 '남북 공동어로구역 조성 민관협의회' 구성을 두고 파행을 빚었다.

해수부와 통일부, 인천시, 서해5도 어민단체 등은 지난 26일 옹진군청에서 남북 공동어로구역 지정 관련 회의를 열어 민관협의회 공동 대표와 간사단, 위원들을 구성할 계획이었다.

정부와 인천시 측은 시민단체와 어업인들이 합의해 민간위원 15명을 선정한 뒤 공동대표와 간사를 뽑아달라고 했지만,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서해 평화수역 운동본부'와 어민단체가 대표성을 두고 갈등을 빚었다.

'서해 평화수역 운동본부'가 회의에서 제시한 위원회 구성안에 대해 어촌계 등 일부 어민대표들은 "어업 활동에 종사하지도 않는 NGO가 민관협의회 구성을 주도하는 것은 안된다"고 강하게 항의했다.

반대로 '서해 평화수역 운동본부' 측은 "과거부터 공동어로구역에 반대를 해왔던 일부 어민 단체들이 이제와서 주민 대표로 참여하겠다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회의장에서는 고성이 오가며 양측의 의견을 좁히지 못했고, 공동위원장과 간사 위촉은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태로 끝이 났다.

인천시 관계자는 "운동본부 측은 정부와 인천시로부터 민간위원회 구성에 대해 위임을 받았다는 입장이고, 어민단체는 직접 종사 어민이 중심이 아니면 무슨 의미가 있냐는 입장이었다"며 "운동본부에 참여하는 어민들이 갈등을 잘 중재해 다음 회의까지 구성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