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관내 5개 수협의 조합장 투표로 결정되는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이 또 무산됨에 따라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 사태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 해수부와 부산시에 긴급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는 소식이다.

부산지역 시민단체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지난 18일 성명서를 통해 “지분을 보유한 5개 수협의 몽니 탓에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이 최근 두차례나 무산됐다”며 비판했다.

시민모임 측은 “그동안 수차례 1인 시위, 성명서 등 대표선출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으나 소귀에 경읽기였다”면서 “공동어시장 사장 선출이 수차례 무산되는 초유의 선거파행사태에 부산시민으로서 심히 부끄럽고 우롱당한 느낌”이라면서 아예 5개 수협이 공동어시장에서 손을 떼도록 하고 공영화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모임 측은 “공동어시장 대표선출을 즉시 중단하고 해수부, 부산시가 적극 개입해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하며 “해수부, 부산시는 차제에 해묵은 공동어시장 적폐청산 및 혁신과 함께 공동어시장 공영화 등을 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는 이어 “현 5개 수협 독점 폐쇄적 선출제도를 폐지하고 공동어시장 사장 추천위원회를 항운노조, 학계, 시민단체, 언론계 등으로 즉각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부산공동어시장의 공익적 역할을 간과해서는 안 되겠지만 5개 수협이 출자해서 만든 엄연한 법인체이기 때문에 시민단체가 손을 떼라고 강요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다.

다만 개설된 지 55년을 맞은 공동어시장이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지배구조 등 발전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및 부산시, 시민단체 등이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