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크릴 시장의 85%를 차지하는 크릴어업체연합이 그린피스와 35개 나라 170만명의 남극 생태계 보호 요구를 받아들여 남극해에서 어업 활동을 자발적으로 제한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린피스는 크릴어업체연합에 속한 기업들이 2020년부터 남극해에서 크릴을 잡는 어업활동을 중단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연합에 속한 기업은 노르웨이의 에이커 바이오마린(Aker BioMarine), 림프로스트(Rimfrost), 한국의 인성(Insung), 중국 씨엔에프씨(CNFC), 칠레 페스타칠레(Pescachile) 등 5곳이다. 이들 기업은 남극해 크릴 시장의 85%를 차지한다.

기업들은 시기와 구역을 정해 자발적으로 어업을 제한한다. 남극반도에서는 연안 40Km 이내에서 10월1일부터 2월1일까지 어업을 중단한다. 겔라쉐해협은 연안 30Km 이내에서 10월15일부터 2월15일까지 중단한다. 사우스쉐틀랜드제도에서는 연안 40Km 이내 11월1일부터 3월1일까지 쉰다. 엘리펀드섬과 브렌스필드해협에서는 제한하지 않는다.

이번 조업중단 선언에 대해 그린피스는 “산업계의 자발적인 크릴 조업 중단 선언은 대단히 고무적이며 의미 있는 행보로 보인다”며 “해양 보호에 책임이 있는 각국 정부가 무응답으로 일관하는 상황에서 산업계가 주도적으로 나서면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