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의 수산분야 주요 공약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국가수산식품 클러스터 구축’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문턱에서 탈락하며 추진에 빨간불이 켜지자 해양수산업계가 대응책을 촉구하고 있다.

부산시는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내년도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한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선정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는 부산시 산하의 ‘클러스터 지원센터(영세 수산 가공업체의 판로 개척·취업 및 근로자 숙련·창업 지원)’와 해양수산부 산하인 국립수산과학원의 기관인 ‘국립수산식품연구소(수산물의 원천 기술 R&D·가공식품 개발·소비패턴 대응)’로 구성됐다.

시설은 예산 1022억 원(국비 70%,시비 30%)을 투입해 서구 암남동 혈청소 부지(10만 3123㎡)에 연면적 2만 7305㎡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당초 부산시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지역 공약 사항이었던 만큼 예산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보고 내년부터 설계를 시작해 2022년까지 준공할 계획이었다. 해양수산부도 클러스터 설립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산시와 협력해 공약 이행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1순위 및 국정과제 사업으로 선정해 기재부에 신청했다.

하지만 기재부는 ‘국립수산식품연구소’ 설치에 따른 조직·인력 확충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고 행정안전부와 협의가 되지 않았다며 예타 대상서 제외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기재부가 설립 필요성과 사업성 등에 대해서는 공감했지만 행안부와 협의가 되지 않은 채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예타 후 행안부를 설득해 조직과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었지만 기재부는 행안부와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타부터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 4일 부산시 관계자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긴급회의를 열었다.

수산업계 관계자는 “현재 부산은 어묵을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수산식품이 없고 영세한 수산업체들은 유통·판매 체계를 갖추지 못해 수산식품 클러스터 구축이 시급하다”며 “해수부와 함께 지역 정치권의 지원 사격을 요청하는 등 유치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