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선박사고 발생 시 승객들의 신속한 탈출을 돕기 위해 ‘구명뗏목 작동방법’과 ‘소형선박 기초항법’에 관한 홍보물*을 제작하고, 지난달 26일부터 여객터미널, 학교 등 관련 업․단체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구명뗏목 동영상과 리플릿은 구명뗏목 작동 전 준비단계 작동단계 탑승단계로 구성해 구명뗏목 작동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및 그림을 활용해 제작했다.

구명뗏목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결돼 있는 가드레일을 벗긴 뒤 연결줄이 선박에 묶인 것을 확인하고 구명뗏목이 내려갈 방향에 장애물이 있는지 점검한다. 이후 구명뗏목을 고정시켜놓은 안전핀을 위쪽으로 뽑은 뒤 T레버를 몸 쪽으로 당겨 뗏목을 떨어뜨리고, 뗏목이 펼쳐질 때까지 연결줄을 잡아당긴다. 뗏목이 완전히 펼쳐지면 뛰어내리거나 사다리를 이용해 탑승하고, 전원 탑승이 확인되면 뗏목 안에 비치된 칼로 연결줄을 자르면 된다.

이와 함께, 연안 해역이나 좁은 수로 등을 항해하는 선박의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소형선박이 꼭 지켜야 할 ‘기초항법 8법칙’에 대한 리플릿도 마련해 함께 배포한다. 기초항법은 선박을 추월하는 경우나 서로 마주치는 경우, 항로를 횡단하는 경우 등 선박 운항자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로 제작했다.

구명뗏목 동영상은 관련 부처, 기관, 업․단체 등에 배포해 여객선, 여객터미널 등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의 ‘정보바다’ 코너 내 해양안전정보방에도 게시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명뗏목 사용법 리플릿과 기초항법 리플릿은 각각 1만 부씩 제작했으며, 구명뗏목 홍보물은 전국의 지방해양수산청에, 기초항법 홍보물은 선박안전기술공단 각 지부와 어촌어항협회 본부 등에 각각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