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년 새해를 맞아 수산인 여러분의 하시는 일이 번창하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 수산업계는 2016년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44년만에 100만톤 이하로 떨어졌다는 충격적인 통계를 접하고, 수산자원 조성의 심각성을 절감한 한 해였습니다. 이에 따라 수산관련 단체들은 남해 EEZ에서 진행 중인 바다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할 것을 관계당국에 강력하게 요구하는 한편 어선을 동원한 대규모 해상시위로 수산업계의 절박한 상황을 호소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 지난 연말에는 영흥대교 인근 해상에서 낚시어선󰡐선창1호󰡑가 300톤급 급유선과 부딪혀 전복되면서 승선원 15명이 숨지는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하여 낚시어선의 안전에 대한 국민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편 지난해는 새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우리 수산계의 현안과제를 수렴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우리 수산물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주력한 한 해였습니다.

한국수산회에서도 우리 수산식품의 해외 인지도 제고 및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케이 피시(K-FISH) 브랜드 런칭 행사’를 미국과 중국에서 잇따라 개최하여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년 연속 10%가 넘는 수출 신장세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은 정부를 비롯한 수출업계, 유관단체가 합심하여 노력한 덕택이라 생각합니다.

수산인 여러분! 한국수산회는 새해에도 우리 수산물의 수출촉진을 위하여 매진하는 한편 우리 수산업이 희망있는 산업으로 재도약하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비록 새해도 우리 수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여건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 수산계가 시급히 해소해야 할 수산정책 현안과제를 수렴해 여러 수산단체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힘을 모으겠습니다.

아무쪼록 무술년 새해, 새로운 각오를 다지며 우리 수산업의 미래를 열어 가는데 수산인 여러분의 지혜와 슬기를 모아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금년 한해 수산인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