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작년 연근해 어획량이 44년 만에 최저 수준인 93만 톤을 기록하는 등 수산자원의 감소세가 지속됨에 따라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차 민관합동 수산자원관리 정책협의회(협의회)’를 개최했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과 이상고 부경대학교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유관기관, 학계, 어업인 단체 등 수산분야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등에서 약 40여 명이 참여한 협의회는 이날 정부와 민간이 함께 효율적인 수산자원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이 수산자원관리정책 방향 및 연근해 수산자원 현황과 주요 상업어종 포획・채취 금지규정 설정에 따른 효과를 발표했다. 이어 수산자원관리를 위한 어업인의 역할 및 정책 제언,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개선방안 등에 관한 발표가 있었다.

발표 이후에는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종합토론을 진행해 지속가능한 수산자원관리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향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세부 추진방안도 수립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민․관 합동 협의회를 통해 기존의 정부 주도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민간 주도로 추진해나갈 수 있는 수산자원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정부가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최근 연근해 수산자원 감소가 심각해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며 어업인을 비롯한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우리 연근해 수산자원 회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새 정부 국정과제인 ‘우리바다 되살리기’를 이뤄내기 위해 이번 협의체에서 발굴한 추진과제들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실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