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차츰 사라져 가는 어촌 공동체의 문화를 기록․보전하고 생생한 어촌 현장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 우리 어촌의 모든 것을 담은 격월간 어촌 전문 잡지인 ‘어촌여지도(漁村輿地圖)’ 창간호를 발간했다.

‘어촌여지도’에서는 전국 어촌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 음식 등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다. 어촌 방문객을 위한 상세한 여행정보와 유명 여행 작가나 소설가의 어촌․섬․바다 관련 글과 사진들을 수록하며, 귀어인 인터뷰를 담은 ‘귀어일기’도 연재한다.

7월 창간호에서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태안 병술만마을’, 쭉 뻗은 소나무 그늘과 푸른 동해바다가 매력적인 ‘울산 주전마을’, 해안단구가 오롯이 보존돼 있는 ‘강릉 심곡마을’, 독특한 이름으로 유명한 ‘부안 위도 벌금마을’ 등 4개 마을을 소개했다. ‘귀어일기’ 코너에서는 서울생활을 접고 고향으로 내려와 전복양식으로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는 마량항 어부 김성호 씨가 현장감 넘치는 어촌생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해양수산부는 매 홀수 달 마지막 주마다 어촌여지도를 책자 형태로 제작해 공공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 등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또 배포 이후에는 해양관광 누리집 ‘바다여행(www.seantour.kr)’에도 웹진 형태로 게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