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지난달 24∼28일 서울, 부산, 전남 등 5개 권역에서 지자체 및 수출 관련 업ㆍ단체를 대상으로 ‘2017년 하반기 수산물 수출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제주권역은 24일 수품원 제주지원 회의실, 부산/경상권역은 25일 부산 국제수산물도매시장 국제회의실(4층), 전남권역은 26일 수품원 목포지원 회의실, 서울/인천/강원/경기권역은 27일 서울 aT센터 1103호 회의실, 전북/충청권역은 28일 수품원 장항지원 회의실에서 각각 열렸다.

이번 설명회는 수출 관련 정부지원사업의 시행시기, 지원 절차, 이용방법 등의 정보를 수산업계에 상세히 안내해 사업 참여도를 높이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

해수부는 영세 업체가 많은 수산업계의 특성상 관련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현장에 직접 방문해 설명함으로써 관련 정보를 보다 편하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해양수산부는 영세한 수산업계의 수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요 수출국 내 수출지원센터 운영, 국제 수산박람회 참가 지원, 국제인증 취득 지원 등의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예산은 2014년 83억원에서 2017년 269억원으로 3배 이상 늘렸다.이번 설명회에서는 수산물 수출지원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하반기 수산물 수출전망, 미국․중국 등 주요국의 수산물 통관제도 동향 등도 안내해 수산물 수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정보 공유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국내 수산물 수출업계가 보다 손쉽게 정부지원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작년부터 지역별로 찾아가는 현장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수산업계가 정부 지원을 활용해 수산물 수출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수출 지원사업 정보는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과 수산물 수출정보포털(www.fishinfo.net)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