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가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양장 정비사업을 진행하면서 부선(바지선)계류지를 창원시 진해구 와성경제자유구역 인근 영길만으로 이전하려 하자 진해 어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부산항 연안정비사업의 하나로 봉래동 물양장을 정비하기 위해 물양장에 계류돼 있는 부선 120~130여척이 이동할 새로운 계류지를 물색해 왔으며 건설선은 감천항 동방파제로, 부선은 웅동배후단지수역 영길만 일대로 옮길 계획이다.

이 같은 부산항만공사의 사업 추진 계획이 알려지면서 진해 지역민들이 해양사고 위험성, 어업권 위협, 환경오염 등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다. 진해구 웅천 웅동1·2동에 지역구를 둔 이치우 시의원은 지난 5일 열린 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부선계류지 이전에 대한 지역민들의 결사반대 입장을 전했다.

이 의원은 “항만시설공사 시행 시 항만기본계획에 따라야 하며 부산해양수산청의 승인을 받아야 함에도 부산항만공사는 진해 영길만이 부산항 항계 안이라는 이유로 창원시, 관계기관과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시행 준비를 하고 있으며 해양수산청은 이를 묵인하고 있다”면서 “예·부선계류지 이전은 진해구 와성·영길·안골마을 어민들의 어업활동을 방해할 것이고 해양사고의 위험이 있으며 예·부선의 계류로 배출되는 쓰레기, 기름 등이 환경오염을 유발해 창원시민들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부산항만공사는 계류지 이전 후보지는 공사 관할구역으로 시설 설치 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의무는 없다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 항만정책과 관계자는 “파도·태풍 등 환경적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관리수역 중 해당지역이 계류지로 적합했고, 지역민의 어업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위치”라며 “봉래동 물양장 수질검사 결과 1급수로 나와 우려하는 환경오염 문제는 없을 것이며, 고용·세수 증대 등 경제유발 효과와 연안관광 인프라 구축으로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와 창원시도 부산항만공사의 부선계류지 이전 추진에 부적합 의견을 담은 공문을 보내는 등 반대 입장을 표했다.

도 항만정책과 관계자는 “와성만·영길만 일대에 부선계류지가 생기면 와성마을에 어선 입·출항이 불가능하고, 부산항 신항을 오가는 10만t급 대형 선박의 통행 시 위험할 수 있는 데다 후보지가 와성만 경제자유구역 조성지와 불과 50m 거리에 있다”면서 “철부선이 계류하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부선 계류에 따른 경제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