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어업협상 결렬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는 데다 대형 그물어업의 남획과 어장 황폐화 등으로 어업생산량이 크게 줄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어업인들이 수산자원 감소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제주도정에 건의한 일본 EEZ 대체 어장 개발과 대형 그물어업 조업 금지구역 확대 등이 반영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최근 ‘어업생산량 감소에 따른 대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가 열려 제주지역 어선주협회 관계자와 수협 관계자 등이 다양한 건의사항을 내놨다.

김상문 제주도 어선주협의회장은 “한·일 EEZ 협상 미타결로 조업어장이 줄어든 만큼 대만 연안 등 대체어장을 개발해야 한다”며 “폐그물 해상 투기 행위 근절 등 어업인들의 자성 노력도 필요하고 어장정화사업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정호 추자도수협 조합장은 “자원 남획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데다 어선 자동화 등으로 어획 강도가 커 연승어선 감척 사업이 필요하다”며 “금지체장 이하는 위판을 금지하는 조치가 필요하고 외국인 선원을 1명 더 채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형 그물어업 조업 금지구역 확대와 타 시도 근해 어선 조업 금지구역 설정에 대한 중앙정부 건의는 물론 바다살리기 캠페인 전개와 폐그물과 통발을 수거하는 바다정화사업 등의 필요성 제기됐다.또 어업경영 안정화 방안으로는 농어촌진흥기금 융자지원 확대와 상환기간 연장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해양수산부가 이달 중으로 일본과 한·일 어업협정을 다시 열어 재협상에 나설 예정이지만 전망이 어둡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에서 수산자원 감소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어업인들의 건의사항이 최대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정부와 제주도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