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반도수산포럼(회장 오태곤)은 지난 17일 오후 4시 한수연 여수시연합회관에서 개최한 5월 정기 월례포럼에서 공동화돼 가는 어촌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하는 도시민 등의 귀어.귀촌을 활성화에 필요한 방안을 협의하고 해양수산부장관에게 건의하기로 했다.

포럼은 귀어.귀촌 활성화의 문제점으로 어업을 경영하기 위한 어선 및 어장의 확보에 어려움이 상존하고 양식어업을 위한 면허권은 고가로 거래가 제한적인 것 등이라고 지적했다.

어선과 어장의 확보는 기존 허가 및 면허권을 매입하는 방법으로만 취득이 가능한데 수산계 학교 졸업자에 대한 우대방안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어업허가 권리금(2012년 기준)은 연안개량안강망 4525만원, 연안복합 2316만원, 연안자망 3341만원, 연안통발 6000만원, 서남구기저 17∼20억원, 쌍끌이 6∼8억원, 트롤 15억원, 외끌이 5∼6억원으로 높은 가격이다.

포럼은 우선 수산계학교 졸업자 및 젊은 세대를 위한 어선 및 어장 확보지원 방안 확대를 위해 전문지식을 갖춘 수산계학교 졸업자의 귀어. 귀촌 활성화가 필요하고 젊은 세대의 귀어, 귀촌 유인으로 어촌의 노령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어촌출신 도시민 및 어업기술을 수료한 자의 어촌 정착율이 높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마을 공동어장 어업권을 수협으로 이관해 어촌계 진입장벽을 완화해야 어촌계와 행사계약시 어촌계 진입장벽 해소 등 지도감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포럼은 특히 귀어,귀촌종합센터를 어촌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된 수협으로 이관해야 한다고 밝혔다. 수협법 제60조(사업)에 귀어, 귀촌 관련 업무 수행이 명시돼 있어 어촌지도자 및 후계어업경영인 발굴·육성과 수산기술자 양성, 어업생산의 증진과 경영능력의 향상을 위한 상담 및 교육훈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수협의 어업인 지원사업과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귀어, 귀촌박람회 개최, 어업인일자리지원센터(전국 6개) 운영, 도·어교류지원사업과 연게를 통한 시너지효과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수협의 계통조직 체계를 통한 귀어, 귀촌 효과를 극대할 수 있다는 점도 들었다. 계통조직인 회원조합과 어촌계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체계적인 귀어.귀촌 상담, 교육, 귀어지역 정보제공 등 지원이 가능하고 귀어,귀촌 전문 금융기관으로서 창업 및 주택자금 지원, 수협연수원을 통한 체계적인 귀어,귀촌 교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포럼은 이와 함께 도시민에 대한 귀어,귀촌 정보제공 및 기반시설 확충, 금융지원 확대 등 홍보 및 어촌사회의 문화시설, 금융지원 등 정부의 지원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