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계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도 바다모래 채취를 반대하고 나섰다. 또 어업인들은 국토부가 바닷모래채취를 강행할 경우 총궐기를 예고하며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지난 20일 경남 통영 강구안 문화마당에 통영·욕지·남해·대형기선저인망 등 12개 수협과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등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모임은 ‘바다모래 채취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대체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있는 국토교통부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지난 8일 부산공동어시장에서도 바다모래 채취 반대 기자회견에 동참한데 이어 이날 통영에서도 바다모래 채취 연장 반대를 위한 목소리에 함께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바다모래의 지속적인 채취는 어자원 고갈과 환경파괴를 유발해 어업생산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될 것”이라며 “어업생산량이 감소하며 결국 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국민들까지 피해를 입는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지난해 연근해 어업 생산량이 44년만에 처음으로 100만톤이 붕괴되는 등 극심한 조업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취하지 않아 어업인들과 수협의 분노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또한 당초 국책사업 용도로 바다모래를 채취했지만 국내 건설 분야 내수 공급용 골재수요 확대에 따라 2010년부터 민간에도 공급하기 시작한 이후 국책용과 민수용의 구분마저 없애버려 기존의 취지가 변질됐다.

대책위 관계자는 “바닷모래 사용 확대는 염분기가 많아 부실공사 우려가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라도 골재수급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