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어선어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근해어선 7종의 모식도를 사실적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컴퓨터 그래픽으로 정밀하게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모식도는 2018년 발간 예정인 ‘어선도감’에 수록될 어선의 일부분으로, 어로장비의 명칭은 물론 어구와 어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학계의 검토를 거쳐 수록할 예정이다.

모식도 제작어선은 외끌이저인망어선, 쌍끌이저인망어선, 대형트롤어선, 대형선망어선, 소형선망어선, 근해채낚기어선, 근해유자망어선 등 7종이다.

7종의 어선 모식도는 지난 6개월 동안 연구자들이 어업현장에서 실태조사 후 어선의 선형, 어구어법, 의장품 및 구조를 사실적으로 제작했다.

어선 모식도는 색상을 넣어 입체감 있는 3차원 그림, 하늘에서 바라본 평면그림과 선체를 길이 방향으로 자른 단면 그림으로 만들었다.

현재까지 완성된 어선 모식도 7종은 일반인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국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fs.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추가 어선모식도를 제작해 어선도감이 발간되면, 어업인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어업기술 해설서로, 각급 교육기관의 교육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모식도 추가 제작 어선은 안강망어선, 들망어선, 통발어선, 연승어선, 형망어선, 기선권현망어선, 잠수기어선, 선망어선, 조망어선 등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