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국에 대한 물자공여사업은 기존에 정부 차원에서 해오고 있는 KOICA(한국국제협력단)사업과는 달리 연안국에 대한 물자공여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우리 원양어선이 출어하고 있는 연안개발도상국 또는 국제지역수산기구의 주 사무국 소재지를 지원대상으로 하고 있다. 올해는 시행 첫해로 전체 사업비가 2억4천6백만원이었으나 내년도 예산은 금년보다 63% 정도 늘어난 4억원 정도로 책정됐으며 앞으로 매년 지원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수부는 1월 원양어업협회를 통해 지원대상국가를 조사한 후 최종적으로 5개국 및 1개 단체(기니, 기니비사우, 앙골라, 키리바시, 솔로몬, 중서부태평양수산위원회(WCPFC) 사무국을 지원대상국가 및 단체로 확정했으며 원양협회는 4월 해수부와 연안국에 대한 물자공여사업 위탁용역 계약을 체결, 11월 초까지 물자를 인도했다.

  사업 추진에 있어 처음 부딪친 문제는 지원물품선정 및 전달방법이었다. 태평양 연안국의 경우 해당 국가를 운항하는 선박은 1-2개월에 1항차 정도만 운항했다. 또한 서부아프리카 연안국의 경우에도 월 1항차 운항하는 선박을 이용해 라스팔마스까지 지원물자를 보낸 후 현지에서 어획물 운반선에 다시 지원물자를 선적하고 어획물 운반선은 어장에서 각 조업선을 만나 지원물자를 옮긴 후 각 조업선이 연안국에 입항하여 지원물자를 하역하는 순서로 전달됐다.

  원양협회는 연안국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물자를 지원하기 위해 해수부 및  연안국 수산부와 사전에 협의해 사무기기(PC, 복사기, 프린터 등), 통신장비(VHF 라디오 텔레폰, 워키-토키) 및 비상용 발전기 등을 대상품목으로 선정했다. 물자인수인도식을 위해 대상국가를 방문했을 때 매우 감사해 했으며 지원한 물자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 사업을 앞으로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원대상국가를 축소하더라도 국별 지원규모를 늘릴 필요가 있으며 또한 지원방법도 현재의 물자전달방식에서 기간시설 건립 쪽으로 점차 방향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물론 적은 예산으로 인해 현재로써는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도 않지만 우리 원양어업의 경쟁상대국인 일본, 대만, 중국 등에서 하고 있는 방식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