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과 24일 동해안을 강타한 강풍과 너울성 파도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동해안 어업인들이 정부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줄 것을 정부와 국회 등에 긴급 건의했다.

  강원도내 9개 수협 조합장들은 지난달 30일 속초수협 회의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을 요청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조합장들은 성명서를 통해 "충분한 사전예고도 없이 무방비 상태에서 동해안 역사상 최고기록의 강풍우와 너울성 파도로 어선, 양식장, 각종 어망어구, 항구의 방파, 방사제, 어업인 운영의 회센터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싹쓸이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이번 피해로 일년에 한 번 있는 성어기 철임에도 어망어구를 준비하지 못하고 복구에도 상당한 기한이 걸려 피해 어업인은 기본적인 생계유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강원도내 9개 수협의 조합장을 비롯한 어업인들은 ▲강원도 동해안 특별 재해지역 선포 ▲정책자금 및 영어자금의 상환기일 연장과 이자 면제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특례보증 지원 ▲어선원 공제보험료 대납 등을 건의했다.

  강원도내 수협은 이번 강풍과 노울성 파도로 어선파손 1백69척, 증양식시설 75곳, 어망 6천3백34개, 어향 31개소 등 모두 6천6백96건에 피해액이 3백10억원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한편 박종식 수협중앙회장은 지난달 27일 피해가 극심한 강원도 동해안을 방문하고 이 지역 조합장들과 긴급 피해복구 대책회의를 가졌다.

  박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전 수협 차원에서 동해안 피해 어업인에게 지원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마련해 조속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박 회장은 회의를 마친 뒤 막대한 피해를 입은 강릉시 수협의 영진어촌계와 양양군수협의 전진2리어촌계를 각각 둘러보고 피해 어업인을 위로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