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11일 오전 인천 강화문예회관에서 개최하려던 ‘인천만조력발전소 사전환경성검토 주민설명회’가 반대측 어업인들의 저지로 또 무산됐다.

한수원은 지난해 11월15일에도 강화도 주민을 상대로 설명회를 개최하려다 어업인 반발에 부딪혀 취소한 바 있다. 강화도 어업인 250여명과 한수원 관계자들은 이날 설명회 예정 시각 1시간 전부터 설명회 개최를 위한 사전 합의를 시도했으나 양측간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강화도 어업인들은 “어업인과 한수원 관계자 등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어 환경영향을 철저히 조사하자고 요구했으나 한수원이 이를 무시한 채 설명회를 개최하려 한다”며 “행정절차상 필요조건인 주민설명회를 열어 사업을 강행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설명회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해 사전환경성 검토서 본안에 반영하려 했으나 어업인들 반대로 설명회가 또 무산됐다”며 “유관기관과 검토해 향후 일정을 정하겠다”라고 말했다.

양측은 문예회관 밖에서 1시간30여분간 협상을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지난해와 같은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어업인들은 합의에 실패하자 문예회관 앞 계단에서 농성을 벌이다 한수원 관계자들이 현장을 떠난 낮 12시께 해산한 뒤 강화군청으로 장소를 옮겨 집회를 갖고 인천만조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인천만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오는 2017년까지 강화도 남부와 장봉도, 용유도, 영종도로 둘러싸인 해역에 사업비 3조9천억원을 들여 시설용량 1천320㎽의 세계 최대 조력발전소를 짓는 내용으로, 강화도 어업인과 환경단체는 해양생태계 교란과 경제 효과 부풀리기 의혹 등 여러 문제점이 드러난 이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