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공동어시장과 부산국제수산물도매시장 통합 추진 본용역이 이달 중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부산시와 부산공동어시장 및 공동어시장 출자 조합(5개 수협)이 모두 통합 방안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어 조기에 통합이 가시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본용역은 3억원의 예산을 들여 7개월 동안 자산 감정평가 등에 자문을 하게 되는데 어시장 청산을 위해 어시장의 유·무형 자산가치를 평가하는 한편 자산 매매계약과 등기, 세무분야 통합 의견 제시 등 도매시장과의 통합을 위한 세부적인 법무, 세무·회계 자문용역도 병행된다. 시는 자문용역 발주에 앞서 이달 초 부산시와 어시장, 5개 수협, 도매시장 실무자들로 구성되는 ‘통합추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

이번 용역에서 공동어시장의 전체 자산 가치가 산정되므로 출자한 5개 수협의 몫도 드러나게 되는데 현재 5개 수협 중 어시장에 위판하고 있지 않은 경남정치망수협과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은 충분한 몫만 받는다면 청산에 동의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형선망수협과 대형저인망수협도 통합에 찬성하고 있고 통합된 시장에 일정부분 참여할 뜻도 보이고 있는 반면 부산시수협은 통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통합에 있어 5개 출자 조합의 의견 조율이 ‘관건’이 될 것이라는 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