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문제점

지수식 양어장의 가장 기본적인 양식방법으로 사육일수가 길고 난방비 과다 지출 등으로 경제성이 떨어져 생산단가 상승으로 국제경쟁력이 떨어지는 등 선진국에 비해 기술 및 경영면에서도 많이 뒤떨어진 상황이다. 지수식은 고밀도 순환여과식에 비해 넓은 면적이 필요함에 따라 연료비 사용 증가와 인건비 지출이 과다하게 발생해 생산비 원가가 높다. 따라서 양만장 시공 시에 필요한 부지나 인건비 절감이 필요한 고밀도 순환여과방식이 절실한 문제로 제기되며 수입에 의존 하던 각종 양식장비의 확보 또한 양식어가의 큰 문제점으로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 개선내용 및 노력도

1990년도 양식장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우리나라 양식 기자재의 기술개발이 시급함을 알고 직접 양식 기자재를 생산을 시작해 보급에 나섰으며 그동안 본인 개발한 산소용해기 발명특허등 3종류의 기술을 보유하면서 현재 기존 지수식 양식장에 비용 절감을 위해 고밀도 순환여과식 시설을 직접 시공 및 기술을 지원하고 국내 29개 뱀장어 양만장과 외국 2개소에 달하고 있다.
고밀도 순환여과 방법으로 국산화를 이룩했으며 작은 비용으로 고밀도 뱀장어 양식장 시공이 가능함에 따라 양식어가의 소득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의 지수식 양식은 많은 부지면적, 과다 시공비와 광열수도비등 과다 지출했는데 고밀도 순환여과 방법 시공을 통해 인건비등 많은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본인이 직접 개발 생산한 제품으로 국내에서 유일한 양식기자재를 생산과 동시에 뱀장어 양만장 시공을 독자적으로 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그동안 많은 양식어가에게 개발한 제품과 축적된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일부 나라로부터 시공을 의뢰받아 일부 계약이 체결돼 현재 제품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향후 양식어가의 발전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 개선 후 효과

고밀도 순환여과방식에서는 기계적인 장비 시설로 인해 민물장어에 취약한 해로운 충 및 충알을 여과필터로 원천적으로 제거하며 여과시스템을 통과함으로써 뱀장어의 아가미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공급돼 어병은 물론 성장면에서도 기존 양만장과의 경쟁력이 확보됐다.
초기 고밀도 양식에서는 순수한 선진국 기술을 도입해 그대로 적용하다 실패했으나 시설상의 가장 큰 문제점을 파악해 시공을 했다.
첫 번째로 고밀도 양식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산소 공급장치. 고가 수입기자재 A/S 문제 등이 있었으나 90%가까이 국산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저비용 시설 및 구조개선 어가에 부담이 줄어들어 소득창출에 기여했으며, 특히 고밀도 순환여과식에 접목한 산소용해기의 개발로 실제 방양밀도가 높아지게 됐으며 순환수의 공급이 초기에는 일일 7회전으로 순환을 했으나 현제는 24회전이 가능한 설계를 해서 충분히 생물여과된 사육수가 회전을 하니 사육조 내부의 수질을 향상 뱀장어가 밀식성장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여과조의 순환방법을 우리 현실에 맞는 시공을 해 많은 양의 순환수가 각종 미생물로 인해 뱀장어 양식을 하고 있다.
고밀도 뱀장어 양만장의 국내 정착에 기여했다. 직접 설계 시공한 양만어가의 채산성이 높아 사육 실패 없이 일정한 생산을 유지하게 됐으며 일하는 방식을 끊임없이 개선하기 위해 2009년도 전북 고창군에 지수식 양만장에 고밀도 순환여과 방식으로 변경 시공해 찾아오는 어업인에게 견학토록 하고 있다.
국내에서 기술공유 및 개선한 9개 업체. 지수식 양만장 개선한 10개 업체. 신규 고밀도 순환양식장 시설 10개 업체에 기술공유 및 시공을 했으며, 특히 외국 현지 바이어들이 수차례 방문 현지 조사를 하고 고밀도 양식의 성공을 확인하고 모든 기술을 인정했으며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뱀장어 고밀도 순환여과 방식을 시공키로 계약을 체결했다.
현지 시공규모는 출하량 100톤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 32호지로 계약(공사대금 155만 달러)하고 현재 장비 및 자재를 생산하고 준비 중이다. 2차 계약으로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 새우 고밀도 순환여과 방식 사육수조 32호지로 계약(공사대금 193만 달러)하고 현재 장비 및 자재 준비 중이며. 중국과 일본 인도네시아 에서도 계약이 추진되고 있으며 현재 도면 설계 중이다

■ 정보공유 활용내역

많은 어가들이 본인의 고밀도 순환여과 뱀장어 양식장을 견학을 하고 현재 우리나라에 오래되고 노후화된 지수식 양식장이 많아 해당 어업인들의 견학이 늘어나고 있어 상담하는 사례가 많으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가들에게 기술자료 등을 공유하고 있다. 40톤 규모였던 지수식양식장을 고밀도 순환여과조 90톤으로 개조해 수산인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해 뱀장어 어업의의 비용절감 및 소득증대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