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문제점

자원의 효율적 이용으로 해양오염을 방지했다. 다시마의 양식과정에서 양질의 다시마 생산을 위해 솎아내기 작업을 하는데 이때 바다 속으로 버려지는 다시마가 심각한 해양환경 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다시마 제품은 1차 생산에서 자연 건조한 건제품인 육수용과 자숙을 시켜 염장해 냉동고에 보관했다가 탈염해 쌈 용도로 이용하는 쌈용으로 분류를 하며, 고전적인 방법에만 의존해 특별히 개발된 기술이 없어 기술개발이 시급하다.
수산 식품 중 으뜸으로는 전복을 들 수 있고 그 전복의 먹이가 바로 다시마, 미역등 해조류임에도 저가라는 인식 때문에 알긴산과 푸코이단, 칼슘, 칼륨이 풍부한 기능성 식품임에도 2차 가공식품 생산이 시급하다.

■ 개선내용 및 노력도

제품개발·연구를 위한 산학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제품개발과 연구에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한중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약을 체결해 기술정보 학술자료의 교환 및 제품개발에 상호 협력키로 협약을 체결했다.
인천대학교 창업보육센터 교육을 수료하고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제품개발 및 마케팅 관련 연구를 수행했다. 특허 3건을 획득하고 1건은 특허출원했다. 다시마 정과(젤리) 특허는 양질의 다시마 생산을 위해 속아낸 어린 다시마를 이용하므로 해양오염의 예방과 다시마 생산자의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고령화 사회를 살아야 하는 우리들의 심심풀이 군것질로 이용될 수 있고 간식용으로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남녀노소 변비해소용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밥 다시마 특허는 콩나물밥처럼 양념장에 간단하게 비벼 먹을 수 있으므로 바쁜 현대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요리방법을 개발했다. 다시마 조림 특허는 반찬, 술안주, 각종 김밥, 삼각김밥, 주먹밥 등 온갖 요리에 응용할 수 있도록 천연 원재료를 사용한 가공식품이며, 일본의 츠쿠다니 해초류 조림보다 맛이 뛰어나다.
특허출원한 다시마를 첨가한 꽃게액젓은 항상 식탁 위에 있어야 할 김치 등을 만들 때 사용하며, 현재 우리나라에는 상품화돼 있지 않은 액젓을 새로 개발해 출원했다. 다시마 소비자는 새로운 상품으로 만날 수 있고 맛난 고급액젓인 꽃게 액젓을 이용해 다시마 김치와 꽃게 김치로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광역시 농수산물 품질인증서를 획득했다. 2009년도 인천광역시 품질우수 추천제품으로 지정됐으며 밥다시마, 양념다시마, 다시마조림의 제품 안전성, 신선성, 품질 우수성을 인증 받아 인천광역시 Fly 마크 사용권을 부여받았다.
인천광역시, 옹진군, 영흥수협의 지원사업으로 1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다시마 및 김 가공공장으로 약 300평의 토지를 매입해 총건평 240평의 가공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가공공장의 1층은 다시마 가공공장, 2층은 김구이공장을 해썹(HACCP) 기준으로 기본설비를 갖출 계획이다.

■ 개선효과

다시마 양식어가 소득증대 및 일자리를 창출했다. 다양한 다시마 제품의 개발로 제품의 원료인 다시마의 소비가 많아지면서 옹진군 영흥면 외리 어촌계를 비롯한 다시마 양식어가의 다시마 생산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어촌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예산확보를 통한 가공공장 건립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다양한 상품개발 및 홍보를 통한 수산물 소비촉진에 기여하고 있다. 국제수산무역엑스포, 수산식품전시회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 제품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홍보했으며 미국 갤러리아몰에 다시마조림, 밥다시마, 다시마깻잎 등의 2차 수출을 달성하는 한편 LA, 하와이, 콜롬비아 등에 시제품 수출을 시험중이다. 국내 대형마트, 재래시장,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제품홍보 및 판매를 하고 있다.

■ 공유·활용내역

제품의 개발과 소비로 다시마의 소비량이 많아지면서 지역다시마의 수매계약 등으로 어촌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다시마의 적극적인 제품개발이 국민의 건강한 식생활로 연결돼 사회적 비용절감으로 경제효과는 천문학적인 숫자로 생각된다.
연간 최소 500톤 정도를 생산, 소비하고 있는 까나리 액젓을 비교할 때, 다시마를 첨가한 꽃게액젓 또한 연간 수백톤의 소비가 발생해 어업인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밖에 가공공장에서 친환경으로 제조된 가공식품을 인천광역시 청소년 무상 급식에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