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 나는 수산물의 종류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우선 우리가 가장 즐겨 먹는 생선은 불포화지방산과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하다. 이런 불포화지방산은 건망증이나 우울증, 심장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B12가 풍부하게 함유된 참치, 가다랑이, 정어리 등의 생선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각기병, 세포재생 등의 효과를 주는 장어와 꽁치, 청어 등의 생선도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 들 중 하나이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피를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당뇨, 갑상선, 변비 등을 예방해준다. 또한 게, 새우, 대하 등이 속해있는 갑각류에는 미네랄, 칼슘, 키틴, 타우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생활 습관병 예방 및 개선에 좋은 식품들이다. 녹황색 야채나 감귤류의 과일등과 조합하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패류로 분류되는 조개, 홍합, 굴 등이 대표적인데, 한방적으로 오장을 보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간과 신장의 기능을 돕기 때문에 정력이 부족해 허리와 다리에 힘이 빠졌을 때 좋다. 그 중 홍합은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는데 단백질과 칼슘, 인, 철 등의 무기질은 몸에서 열량을 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