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농수산물유통공사)는 신임 사장에 하영제(河榮帝·56) 전 농림수산식품부 차관이 임명돼 지난 8일 오전 11시 aT센터에서 취입식을 가졌다.

하영제 신임 사장은 취임식에서 “세계 농업환경이 급변하는 시기에 농수산식품 수출과 유통의 주역인 aT와 함께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다양한 행정경험과 조직관리 역량을 토대로 aT가 미래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 사장은 1979년 행정고시로 공직에 첫 발을 디딘 후, 산림청과 행정차지부에서 요직을 거쳤으며, 거창군수, 남해군수, 산림청장, 농수산식품부 제2차관 등을 지냈다. 하 사장은 농수산식품부 차관 재임시 한국 원양어선이 러시아산 수산물의 어획쿼터를 증대함으로써 수산물 수급안정에 기여하는 한편 aT를 농수산물 수출전문기관으로 정립하고 식품산업 육성 등 한식세계화를 위한 사업기반을 마련했으며, 사이버거래소를 통해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에 적극 나서는 등 aT와 많은 인연을 맺어왔다.

<약력> ▷경남고 서울대 농업교육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시라큐스대 맥스웰스쿨 행정학 석사 동국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 ▷행정고시(23회) 산림청 유통개발계장, 내무부 행정관리계장 경남 거창군수 행정자치부 기획예산담당관 진주시 부시장 경남 남해군수 산림청장 농림수산식품부 제2차관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