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일반인 뿐 아니라 어업인 또는 수산양식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도 양식생물을 이해하고 양식기술을 쉽게 습득할 수 있는 종합교재 ‘양식이론에서 실전까지’를 발간했다.

최근 수산물이 참살이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수산식품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됨에 따라 일반인들도 양식 창업을 하거나 기존 양식장을 경영하는 사람도 새로운 양식생물로 변경해 재창업하려는 경우가 많으나 주요양식생물에 대한 정보나 기술을 쉽게 접할 수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책자는 국립수산과학원에서 2005년도부터 현재까지 양식창업기술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약 100여명의 예비 양식창업자를 배출한 경험을 토대로 종합기술교재 형태로 쉽게 정리하여 발간했다.

크게 해수면양식과 내수면양식으로 분류해 해수면양식은 강도다리 등 어류와 굴, 피조개, 바지락과 같은 패류 5종 그리고 흰다리새우, 해조류인 곰피에 대해 생태, 생식, 생리, 병리 등 양식생물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과 인공종묘생산을 포함한 양식기술 및 환경친화적 양식관리를 할 수 있는 내용 등을 수록했다.

내수면양식은 최근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 미꾸라지를 포함해 7개 품종에 대해 종묘생산 및 양성관리 그리고 품종별 양식에 필요한 정보와 사진을 수록해 어업인 스스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양식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도 양식교과서 및 실습교재로서 충분한 지침서가 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