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수산기술사업소 여수지소(소장 임여호)는 전국 주 생산단지로써 중요한 위치에 있는 여수·순천 새고막 양식산업 어촌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국립수산과학원과 합동으로 ‘수산현장기술지원단’ 현지활동을 지난 20일 여수시 율촌면 봉전리 양식단지에서 여수시, 순천시 등 유관기관, (사)한국새고막협회, 양식어업인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여수·순천 새고막 양식어업인들은 전국 새고막생산(2만톤, 500억원)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여자만해역의 양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실시간어장환경정보 자동관측시스템 설치와 불가사리구제어구개발, 새고막 인공채묘기술개발 등을 건의했다.

합동수산기술지원단은 또 여자만 일대 양식어장을 예찰하고 새고막을 포식하는 해적생물로 가장 문제가 되는 불가사리포획 시험조업 등으로 현장실태를 먼저 파악한 후에 기술지원단 운영을 개시했으며, 현장지원 활동으로는 새고막 어미의 건강도와 산란을 위한 생리·생태 및 성숙도조사, 새고막 체내에 병리학적 진단, 불가사리를 재활용 방안, 양식경영컨설팅 등 다각적인 지원을 실시했다.

특히 새고막 현안사항으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불가사리구제 방법에 대해서는 수과원과 여수수산기술사업소·여수시가 함께 연구·교습어업으로 새로운어구·어법을 개발하는데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