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속초시의 해양심층수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올라섰다. 속초시는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추진중인 수산물 보세장치장이 국내 최대 1만5000톤 규모의 취수시설 등을 갖추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해양심층수 개발사업을 신성장 제3의 지주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08년 ㈜대한싸이로의 자회사인 ㈜글로벌심층수 기업을 유치, 200억원의 순수 민간자본으로 해양심층수 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인천소재 한 무역업체에서 뉴동춘호를 통해 러시아산 가리비 6톤을 수입, 첫 수산물 보세장치장을 거쳐 최근 수도권으로 운반됐으며 수산물 수입업체 2, 3곳으로부터 월 평균 150톤의 러시아산 활수산물(게류, 조개류) 반입계약이 완료된 상태다.

무엇보다 7월 중순 발효예정인 한·러 불법어업방지협정과 관련, 속초항이 러시아 수산물 수입항으로 지정됨에 따라 관련 유통업체와 지역상권 활성화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또 해양심층수를 활용한 대포 제2농공단지내 젓갈클러스터 조성, 척산온천지구내 타라소테라피시설, 속초해수욕장 관광지 개발과 연계한 연관산업 유치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수도권과 최단거리 무역항이라는 잇점과 극동러시아 지역의 각종 수산물을 대상으로 한 축양 및 유통 등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어 관련업체들의 속초항 이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해양심층수 육상플랜트 시설은 기계설비 및 내부공사를 이미 완료하고, 먹는 물 제품 출시예정인 이달 말에 맞춰 준공식을 가질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해양심층수 개발사업의 모든 공정이 완료되는 이달  말부터 관련 산업 유치와 지역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