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립 수산연구소가 보령시 웅천읍으로 이전이 확정됨에 따라 보령시 수산직 공무원인사적체도 함께 해소돼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수산연구소가 보령시로 이전하면서 소장(4급) 1명과 신설되는 해수면개발과 과장(5급), 수산직 연구사(6급)3명, 행정직(6급)1명 등 6명이 증원돼 총 19명이 근무한다는 것인데 충남도는 대부분 승진자들을 도에서 충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일선 시·군 수산직 공무원과 수산인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더욱이 새로 개소하는 수산연구소 승진 인사가 충남도 내부 승진으로 이뤄질 경우, 충남 수산인의 축제가 일부 도청 축제로 변질될 우려를 낳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보령시 수산직 공무원은 7급의 경우 15년동안 진급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6급의 경우는 더욱 정체돼 16년과 17년동안 진급을 못하는 인사 적체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도립 수산연구소가 보령시 웅천읍으로 이전하는 것을 반기는 대부분의 수산인들은 이 지역 정서를 잘 알고, 수산인들과 오랫동안 호흡을 같이한 시 공무원 중 1명 정도는 새로 신설되는 과장으로 가야 된다고 한결같이 말하고 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불구하고 충남도는 일선 시·군의 인사적체와 주위 환경은 고려치 않고 수산연구소가 웅천으로 이전할 경우 도에서 전부 승진인사로 채울 것으로 알려져 일선 시·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준우 도의원은 "국립수산연구소의 기구 축소로 그동안 사용 중지 중이던 보령수산 종묘배양장을 도립 수산연구소로 설치했다"며 "승진자중 5급 1명 정도는 보령지리를 잘 알고 어업인 성격이나 수산 풍토를 잘 아는 보령시청 공무원이 승진할 수 있도록 도에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산인 최모씨는 "도립 수산연구소가 보령으로 이전함으로써 수산인들의 소득증대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수산인 모두 반기는 일"이라면서도 "보령으로 이전하는 만큼 새로 신설되는 자리는 보령의 바다와 어업인들과 오랫동안 함께 호흡한 보령시공무원 이 차지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수산연구소 정원을 30명 정도 요구했으나 행자부로부터 논산의 내수면 개발시험장 11명을 포함해 6명을 증원한 19명 1사업소 2개과로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