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남해안 배타적경제수역(EEZ) 내 대규모 골재채취단지 지정을 놓고 어업인·환경단체들이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자원 고갈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어 파문이 커지고 있다.

  통영지역 어업인단체와 어업인들은 "남해안의 최대 어류산란장인 욕지도 근해에 골재채취단지가 들어설 경우 해양생태계가 파괴되고 어업인들의 생계터전이 송두리째 빼앗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단지 지정방침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수협·어업인 대표 등은 지난달 27일 통영시내에서 간담회를 갖고 골재채취단지 추진과 관련해 협의했으나 양측의 입장만 확인했을 뿐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욕지근해 모래채취 반대추진위원회 조용재 위원장은 "2차례의 간담회를 통해 해수부(정부)와 어업인들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 있다는 사실만 확인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더 이상 협상의 여지가 없다"며 "조만간 반대추진위 전체회의를 열어 어업인들의 의견을 수렴, 생존권 수호 차원에서 모든 방법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대추진위는 향후 해수부를 항의방문하고 선박을 동원한 대규모 해상시위를 전개하는 등 투쟁수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정부의 일방적 골재채취단지 지정 계획에 대한 전문가들의 우려 목소리도 연이어 나오고 있다.

  경상대 배기성(해양토목공학과) 교수는 "해저에 퇴적돼 있는 모래를 채취할 경우 육지와는 다른 바다의 특성상 원래 상태로 회복되기는 불가능한 일이며, 특히 변화된 해저환경과 모래채취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유사 등은 멸치를 비롯한 회유성 어종을 다른 곳으로 내몰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한편 골재채취단지 지정 계획에 대해 해수부의 '보완 후 재협의', 환경부의 '재검토 필요' 의견에 이어 국방부가 '단지지정 불가'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