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李完九) 충남지사와 나소열(羅紹烈) 서천군수는 지난 25일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합동 성명서를 발표, 중앙정부에 대해 17년을 질질 끌어온 서천 '장항 국가산업단지'의 빠른 착공을 촉구했다. 장항산단은 1989년 서천군 장항읍·마서면 일대가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이후 표류를 거듭하다가 지난해 비로소 3백74만평으로 개발계획을 변경하고 호안도로 사업비 5백70억원을 확보, 시공업체까지 선정했으나 갯벌과 생태계보호 등의 이유로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착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 지사와 나 군수는 성명에서 "대다수 주민의 숙원과 현지 실정을 무시한 채 정부 일각에서 환경영향평가를 두고 다른 의견을 내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장항산단은 새만금이나 시화호 개발계획 이전에 확정된 사업인데도 장항만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국가정책의 일관성 및 국가 균형발전 측면 뿐 아니라 산업용지 부족을 겪고 있는 충남도 입장에서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업예정지가 오염과 토사퇴적으로 갯벌 가치를 잃어 가는 사이 서천군의 인구는 15만에서 6만5천명으로 급감했다"며 "주민들의 상실감과 그간 어업권 보상 등에 투입된 2천억원이 넘는 비용은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물었다. 또 "현 계획에서도 산업단지 총면적의 10%인 37만평을 생태공원으로 만들고, 유부도 일원에 야생동식물 보호구역을 지정하는 등 해안생태계 보호를 위한 대안을 제시한 바 있다"며 "국토 균형발전과 경제회생을 위해서도 장항국가산업단지는 계획대로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환경운동단체와 어업인들을 중심으로 한 산업단지 조성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지난 21일 환경운동연합 전국 사무처장단 및 서천군어민회장, 비인어촌계장, 서천군 김양식협회장 등 50여명은 서천 금강환경교육센터에서 장항국가산업단지 조성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장항 갯벌은 생태계의 보고"라며 "노무현 정부 및 일부 정치인들이 17년간 장항산단 착공만이 지역발전의 유일한 대안인 듯 정치적으로 악용해 왔다"고 주장했다. 김혜정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장항에서 10㎞ 거리인 새만금은 간척사업에 따른 인위적 환경 파괴의 문제점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우봉 서천군 어민회장은 "서천 군의원들이 어업인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장항산단 착공을 촉구한 행위는 매우 불쾌한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