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해경이 어업용 면세유 불법 판매 및 어업활동 단속을 벌이고 있는 데 대해 어업인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서천지역 일부 어업인들은 최근 어획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해경과 경찰이 불법어업 합동 단속과 면세유 불법 판매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어 생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충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서 면세유 불법 판매 혐의로 어업인 1백여명이 소환·조사를 받고 있어 출어에 지장은 물론 면세유 공급차질까지 빚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불법을 근절시키기 위한 당국의 의지는 공감하지만 장기간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는 경찰 조사로 선량한 어업인들까지 생업에 지장을 받고 있는 것은 물론 심지어 어업인들을 모두 범법자로까지 보고 있어 마음의 상처가 크다는 것.

특히 면세유 불법 판매 혐의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면서 최근에는 면세유 공급시간을 오전 8시부터로 한정, 물때에 맞춰 출어를 해야하는 어업인들은 기름을 공급받지 못해 새벽 어로작업을 포기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나마 면세유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관할 해경의 입·출항 확인서는 물론 사업자등록이 표기된 수산물 거래확인서까지 제시토록 해 영세어업인들의 불만은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5월에는 해수부, 충남도, 해경 등이 불법 어업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처리와 면세유 공급중지, 영어자금회수 등 강력히 제재방침을 밝혀 어업인들 사이에서 두려움이 확산되고 있다.

이우봉 서천군어민회장은 "지역 수산분야의 어려움은 외면한 채 계속되고 있는 수사와 단속으로 어업인들은 '봉' 취급을 당하고 있다는 불만이 팽배하다"며 "어업인 대표들과 논의를 거쳐 우리가 처한 입장을 어떤 식으로 든 행정 당국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