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항만운영이 선주·화주 등 이용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된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운영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을 높여 항만이용자들에게보다 편리하게 이용(User Friendly Port)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항만운영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그동안 안전상의 이유로 광양·울산·포항 등 3개항에 대한 입·출항 제한을 조기에 해소하는 방안이 모색된다.

 이를 위해 다음달 중 항만 및 선박관련 전문가 등으로 '입출항 제한 조기해소를 협의체'를 구성해 접안시설별 제한원인을 심층진단하고 결과를 토대로 해제가능 범위 등 해결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또 시설확충이 불가피한 접안시설에 대해서는 연차적인 투자계획을 연내에 수립할 계획이다.

계획은 또 예·도선 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을 위한 연구용역을 연내에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항만의 예·도선 현황을 분석, 우리 실정에 맞는 모델을 개발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해상교통관제에 대한 역량이 강화되고 서비스도 대폭 개선된다.

현재 항만별로 설정돼 있는 관제섹터의 적절성 여부, 통항량과 관제인력을 감안한 최적의 섹터를 새로 설계해 집중관제를 실시하고, 해상교통관제(VTS) 시스템의 장비교체를 위한 중장기계획도 수립된다. 기존 관제요원에 대한 자격인증제를 도입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신규인력은 승선경험 항해지식, 외국어 활용능력 등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대상으로 충원한다.

또 해양경찰청과 합동관제를 현재 9개 항만에서 전체 항만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된다. 이밖에 5월부터 체선(滯船) 선박에 대한 화물, 이용선석, 운항스케줄 등 기본사항과 체선 원인파악을 위한 추적프로그램을 개발해 체선에 대한 주기적 모니터링도 강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이같은 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 항만이용자, 서비스제공자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 등 의견수렴 기회를 정례화하고, 지방청별로는 항만관련 기관, 항만이용자, 서비스제공자가 참여하는 '항만물류혁신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항만별로 특성에 맞는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해수부는 사업결과에 대한 평가는 매년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시행하되 항만이용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일부 반영하고, 지방청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표창 및 포상금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다음달에는 본부, 지방청, 항만공사(PA), 컨공단, 예·도선업, 항만하역업, 항만운송관련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선상토론회'를 개최해 현장의 다양한 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