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전남 지역 어업인을 대상으로 ‘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 서남권역 토론회를 11월 15일 오후 2시 전남 목포수협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우리나라 수산자원을 보존하고 어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해 금어기, 금지체장,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등 다양한 수산자원관리 정책을 펼쳐왔지만 일부 어업 현장에서는 이러한 수산자원관리 제도가 중복적용돼 어려움이 있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와 함께 어업인, 전문가,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총 22명의 민간 위원으로 구성된 ‘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을 출범시켜, 어업 현장의 요구를 폭넓게 수렴할 수 있도록 지난 10월 27일 서해권역 토론회를 시작으로 현장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그 동안 열린 세 차레의 권역별 토론회에는 200명이 넘는 어업인들이 참석해 금어기·금지체장 조정, 총허용어획량제도(TAC) 운영방식 개선, 중국불법어선 단속 강화 등 수산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네 번째 현장토론회인 서남권역 토론회에는 정영훈 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장(한국수산회 회장)을 비롯한 민간위원 및 전남 지역 어업인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서남권역 토론회에서는 참조기 등 서남해 지역에서 주로 어획되는 어종의 금어기·금지체장의 개선방안이나 혼획이 수반되는 업종의 자원관리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현장발굴단’은 11월 22일 포항에서 강원·경북 어업인을 대상으로 현장토론회를 열 계획이며 12월 중에는 국회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최현호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어업인들의 열띤 참여에서 수산자원정책의 개선을 바라는 열망을 느낄 수 있었다. 서남권역 토론회와 앞으로 개최될 남은 권역별 토론회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주시길 부탁드린다”며, “해양수산부는 ‘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에서 발굴하고,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