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양식장을 비롯해 김 가공공장 등 수산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농사용-을' 전기요금이 산업용 대비 3배 가까이 인상돼 어가 경영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전남도는 올해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률이 산업용·일반용 등 농사용 외 대비 2.6배로 큰 차이를 보임에 따라 어가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인상차액의 국비 지원과 인상률 조정을 중앙부처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원가연계형 요금제를 적용해 지난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농사용을 비롯해 산업용, 일반용, 교육용 전기요금을 ㎾h(키로와트시)당 일률적으로 12.3원 인상했다.

용도별 전기요금 인상률은 산업용 16%, 교육용 13%, 일반용은 12% 수준인 반면, 육상양식장 등 수산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농사용-을'은 36%나 된다.

이는 대기업을 비롯해 제조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 대비 3배나 높은 인상률이다.

이로 인해 전기 사용이 많은 양식업계와 마른김 가공업체의 경영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전남도는 우선 '농사용-을' 전기요금 인상률을 농사용 외 전기요금 평균 인상률 수준인 13.8%로 조정해 줄 것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에 건의했다.

또 해양수산부에도 타 용도 전기요금과 비교해 초과한 인상률분(13.8%)을 국비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현재 수산업계는 각종 재해와 시장 개방, 국제 유가 인상, 환율 상승, 원자재가격 상승 등 경영 여건이 극대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대폭적인 전기요금 인상은 어업 경영을 어렵게 하는 만큼 국회를 비롯해 중앙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