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연구 관련 업무를 범정부적 차원에서 체계적·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남극 연구활동 진흥 기본계획'이 수립됐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계획은 '남극활동및환경보호에관한법률'의 규정에 따라 수립된 것으로 지난 18일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 보고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환경변화에 관한 연구의 최적지인 남극에서 독자적인 연구수행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현재 선진국 대비 45%수준인 기초과학 및 응용기술을 2011년까지 선진국의 75%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2011년까지 2천2백89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에 따라 남극연구활동 및 기본계획 주관부처는 해수부가, 기초과학분야 연구활성화는 과학기술부가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환경분야는 외교통상부·해수부·환경부가 참여토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남극점으로부터 3천5백km 떨어진 세종과학기지의 지리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11년까지 제2기지인 대륙기지 건설하고, 기존의 세종과학기지 연구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08년까지 남극대륙기지 물자 보급 및 남극 주변해역에서의 과학조사 활동을 수행할 쇄빙기능을 갖춘 종합해양조사선 건조도 완료할 계획이다.

또 2011년까지 지질, 생물, 기후, 빙하, 고층대기 등 5개 극지기초과학(P-Science) 분야에 대한 연구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남극 수산자원 활용기술 확보 및 남극 생물의 유전자원을 활용한 유용물질 개발 등 응용기술 실용화 사업도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