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는 6월 8일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어업쓰레기와 불법어업, 이주어선원 인권 문제를 알리고, 정부에 해양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정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폐어구와 부표 등의 어업 쓰레기는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키며 결국 인간에게도 위협이 되고 있지만 정부는 친환경 부표를 도입하겠다고 하는 수준의 사후약방문격의 대책 마련에 그치고 있다며 정부는 어구를 유기하거나 유실되는 일 자체를 방지할 수 있는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업 쓰레기 외에도 불법어업으로 인해 해양생물들은 멸종위기에 처해 있지만 정부는 불법어업을 감시하는 체제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근해의 경우 어선에서 제출한 어획량 보고에 대해 객관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으며, 원양어선에는 어업과정을 감시하는 옵저버가 승선하기도 하지만 6%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정부는 전자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어업 과정을 감시하고 어획 관련 자료를 공개해 어업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다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활동을 금지하는 해양보호구역의 확대가 시급하지만 정부는 일자리 창출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명목 하에 해상풍력 건설을 진행하며 바다를 가만히 두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는 우리의 무한한 욕심을 감당하기에 바다는 한없이 유한하다면서 인간의 욕심을 위해 착취를 당하는 바다 생태계와 이에 동원되는 사람들, 특히 이주노동자들의 착취를 끝내지 않고서는 바다는 살아남을 수 없으며, 바다가 없으면 우리도 살 수 없다면서 정부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