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수협은행은 수산정책자금 운용의 실효성과 어업인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수협 회원조합과 손잡고 ‘2021 파_아_란 행동실천’ 과제를 적극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2021 파_아_란 행동실천’ 이란 어업인의 고충을 파악(파)하고 은행과 조합을 아우르며(아) 수산분야의 어려움을 해결(란, 難)한다는 의미를 담은 수산금융 활성화 프로젝트다.

수협은행은 6월부터 ▷수산정책자금 취급실태 현장점검 ▷학습조직을 통한 교육지원 ▷어업경영자금 동일인당 대출계좌 축소 등 3개 우선 과제를 선정, 실천할 계획이며 향후 상시적으로 추가 과제를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수협은행은 농신보, 대손보전기금 담당자와 함께 매월 2~3개 수협 회원조합을 방문해 수산정책자금 취급실태를 현장 점검하고, 정책자금 담당자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협은행 직원들을 지난 몇 달간 수산정책자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총망라한 교육교재를 만들고 유튜브 동영상까지 직접 제작했다.

김수용 수산해양금융부장은 “교육교재와 동영상 제작을 위해 22명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조직 ‘漁벤져스’를 구성했다”며 “농신보 담보대출 및 수산정책자금에 관한 규정과 실무 노하우 등을 꼼꼼히 정리한만큼 관련 업무를 처음 접하는 직원들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협은행은 올 연말까지 파_아_란 행동실천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운영하는 한편, ‘실수요자 만족도 조사’, ‘수산정책금융 제도개선’ 등도 함께 추진해 어업인과 수협 회원조합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