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바다 내비게이션’)의 원활한 제공과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1차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 기본계획(2021∼2025)’과 ‘2021년도 시행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4대 전략, 8개 추진과제, 29개 세부과제를 담은 국가 기본계획은 다음과 같다.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고도화=현재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충돌·좌초 예방 경보 등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 서비스*를 현장 맞춤형으로 고도화한다. 어선, 레저기구 등 사고 취약 선종을 대상으로 파고, 기상 변화, 수심 등 세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해상교통밀집도 및 사고발생 빈발해역 식별‧분석‧검증 기술을 개발해 통항분리수역, 교통안전특정해역 등 해역별 제공서비스를 구체화한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5년간 264억 원을 투입해 실용화 기술 연구개발(R&D)과 서비스 기능 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전문가 위원회 운영과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현장 중심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환류를 통해 품질 평가 등 관리체계도 마련한다.

전용 단말기 설치가 어려운 3톤 미만 소형선박의 항해안전을 위해 소형 단말기를 개발하는 한편, 휴대전화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앱(연안 20~30km에서 사용 가능)의 기능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해상 종사자를 위한 안전·편의 서비스 확대=LTE-M 통신망 등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해 해상 종사자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도 담았다. 해상 원격의료서비스를 일반 선박으로 확대하고, 해상교통방송 서비스를 제공해 해상 종사자들이 보다 손쉽게 해상교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실시간 사고선박 위치정보 전송, 영상통신 연계 등 LTE-M 통신망을 활용한 입체적인 위기대응 지원체계를 마련해 해양경찰청, 소방청, 지자체 등 재난관리 소관기관과의 해양사고 대응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수색·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국가 해양안전 플랫폼 역할 강화=지능형 해상교통정보체계가 다양한 해양안전정보의 공유는 물론 국민 편의증진 및 민간업계 지원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체계로부터 파생되는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상교통 빅데이터를 민간에 제공해 다양한 비즈니스 창출을 지원하며, 해양안전관리 및 다양한 목적으로 여러 기관 및 국민들이 LTE-M 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연계체계를 마련한다.

아울러 사이버 테러 등에 대비한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관리, 재난상황에서도 차질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비상복구센터 구축과 LTE-M 통신망 품질 고도화 등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과제들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사고위험 사전 인지·경보 기술, 차세대 해상 데이터 통신과 전자해도 등 핵심기술과 바다 내비게이션 단말기 등 디지털 장비가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업계의 추가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한편, 동 기술들이 국제표준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제해사기구(IMO) 등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