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6일 개각으로 해양수산부 장관에 해운항만 부문 출신인 박준영 차관이 승진 임명된 데 이어 해수부 차관에 같은 해운·항만 부문 출신인 엄기두 기획조정실장이 임명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수산계는 해운·항만청 출신들이 해수부 장관과 차관을 독식한다며 강한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수연)은 4월 27일 발표한 ‘수산업 위기국면에 진정한 수산전문가가 필요하다-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한수연 입장’이라는 성명서에서 “최근 개각을 앞두고 수산인들은 장관 인선이 현 정부가 마지막 임기까지 수산업을 살리기 위한 의지를 보여주는 진정성의 기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수산인사 중용을 기대했었다”며 “지금까지 수산 출신 장관을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어업인들로서 진정 어업인을 위한 어업인 장관을 갈망했으나, 현 차관이 장관으로 내정됐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당시 해양수산부의 기능과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천명했기에 이번 정부 마지막 해양수산부 장관만큼은 수산 전문가가 임명될 것으로 기대했었다”면서 “수산분야 종사자가 138만명이 넘고 부가가치 또한 해운, 항만보다 높아 국가경제 기여도가 훨씬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해운, 항만 출신이 고위직을 차지해 왔고 이들이 수산쪽 주요 요직을 독식하고 있는 것 역시 수산계와 어업인들의 불만사항”이라고 지적했다.

한수연은 “수산 전문가 선임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수산업의 중요성과 가치의 파급력이 크고 특히 지금과 같은 코로나 상황, 일본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발표 등 수산업의 대위기 국면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해운, 항만 출신이 잠시 수산 업무를 경험했다고 해서 수산전문가라고 할 수 없는 만큼, 이론과 현장경험을 충분히 겸비한 진정한 수산 전문가를 외면하지 말고 고위직으로 발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공한 장관이 되기 위해서 내정자는 수산이 소외되지 않도록 인사 불공평을 해소하고 수산 전문인력을 적극 양성해야 한다. 연근해 어업생산량이 100만 톤 이하로 줄어들면서 위기의 수산업을 회생할 수 있는 인물의 필요성도 그만큼 높아졌다. 또한 수산업에 대한 철학과 현안 해결을 위한 대안을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면서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과 실천 과제들을 도출해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한수연은 “수산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활성화해 어업인단체와 소통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하고, 수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예산확보 등을 충분히 검토해 대안을 마련하기 바란다”면서 “해수부 수장으로서 적극적인 소통의 리더십과 실천을 통해 현장 어업인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성공한 장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수연의 이 같은 성명은 잇달은 해운·항만 출신의 해양수산부 장관 임명에 대한 순치된 불만표출이지만 실제 속사정은 훨씬 복잡하고 착잡하다는 점이다.

역대 해양수산부 장관 22명(22대 내정자 포함) 중 수산부문 출신은 한 사람도 없고 차관은 15명 가운데 수산 전문가 출신은 10대 손재학, 13대 강준석 차관 등 2명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해양수산부 안팎에서는 엄기두 기획조정실장이 차기 해양수산부 차관에 내정됐다는 소문이 퍼지고 있어 사실 여부를 떠나 상당한 파장을 낳고 있다.

한 수산계 인사는 “해운항만청 출신 관료들이 해양수산부 장관과 차관을 독식하는 것은 수산계 정서상 있을 수 없는 일로 받들여지고 있다”면서 “망약 이같은 소문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상당한 갈등과 그에 따른 후유증이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동>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