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독도 및 해저지명을 둘러싼 갈등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관련 국제기구에서 목소리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해양수산부 산하 국립해양조사원 등에 따르면 조사원과  정부 당국자들은 오는 6월 독일에서 열리는 국제수로기구(IHO) 해저지명소위원회에 옵서버  자격으로 참석, 해저지명소위원회 위원국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해양조사원 관계자는 "그동안 해저지명소위원회에 민간 학계 등에서 옵서버로 참석했으나 올해 처음 정부 차원에서 참석, 발언 기회를 얻어 해저지명소위원회 위원국 참여 의사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IHO 해저지명소위원회는 현재 일본 대표를 포함한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만장일치제로 해저지명집 등재 여부 등을 결정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위원이 현재 11명이지만 2~3년전만 해도 위원 수가 6명에 불과했다"며 "해당국의 공헌 등을 고려해 위원국 수를 신축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므로 일단 참여 의사를 밝힐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다음달 2~4일 부산에서 열리는 IHO 전략기획단(SPWG) 회의에서도 우리나라의 활발한 국제 해사 활동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SPWG는 IHO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으로, 이번 부산회의에서는 현재 총회를 유일한 의사결정 기구로 삼고 있는 IHO에 30개국으로 이뤄진 '이사국'을 설치하는 방안을 주요 안건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우리측 해양조사원 및 정부 당국자들은 이 회의에서 IHO의 '능력배양프로그램'에 참여, 개발도상국과의 수로기술 공유를 위해 올해부터 10만달러씩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힐 방침이다. 정부는 이같은 활동을 통해 IHO 이사국 및 해저지명소위원회 위원 선출에 앞서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사회의 호의적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