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안인화력발전소 건설사업과 관련해 안인어촌계와 사업 주체인 강릉에코파워(주)와의 어업권 보상 문제가 5년여 만에 마무리되며 피해지역 범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어민들이 재조사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강릉시의회는 지난 26일 안인화력발전소 건설사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놓고 표결까지 벌였지만, 전체 의원 17명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8명은 찬성, 국민의힘 9명은 반대하며 결의안은 부결됐다.

강릉시의회 이재안 의원은 “주민들의 권익이 보호받지 못하는 이 상황을 눈 감아야 하냐”며 “본 사업과 관련해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주민들의 권리가 무참히 묵살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 최고의 해안 경관을 자랑하는 해안 사구에 대한 보전 및 복원 대책을 위해서라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강릉의 가치이자 생존권인 환경 보호에 대해 과거에 잘못된 선택을 했더라도 바로잡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찬성 측 의원들은 강조했다.

올해까지 90% 이상의 공정이 진행될 발전소 건설사업의 추진사항에 처음부터 논의를 끌어간다는 것 자체가 현실성이 낮다는 반론도 제기됐다.

정규민 산업위원장은 “2018년 조사특위 구성 후에도 별다른 성과가 없었고 관련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충분히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재발 방지와 민원 해결 등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낙관론도 제시했다.

어민들은 화력발전소로 인해 안인뿐만 아니라 주문진까지 피해가 확대될 것이라며 피해 범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사천, 영진, 주문진 어민들을 중심으로 대책위를 구성, 같은 날 강릉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