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시가 가리비 시험 양식 성공에 이어 대체 신품종 패류 양식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군산해역의 주 양식어업은 해조류(김) 양식이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양기후 변화로 잦은 황백화 현상이나 갯병 등으로 작황이 좋지 않아, 관내 해역에 적합한 대체품종이 절실해 서해안 최초로 가리비 시험양식을 성공했다.

시는 2020~2023년까지 신품종 양식개발을 위해 시비 3억원을 반영해 관내 해역에 신품종 양식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비안도 해역 시험양식장 2ha에 입식한 0.2㎝ 가리비 치패는 7~8㎝까지 성장했고 개체당 무게는 평균 40g 이상으로 채취에 성공했다.

지난해 6월 비안도 해역에 입식한 가리비는 12월 초에 7㎝ 이상으로 성장했고, 가리비의 먹이는 식물성 플랑크톤으로 따로 먹이를 주지 않으며 채롱그물망에 가둬 키워 유실 염려도 없는 장점이 있다.

남해안에만 양식되는 가리비가 서해안에서도 가능한 이유는 양식에 맞는 적정 온도는 18~28도인데 서해안의 수온은 남해보다 낮지만 가리비의 먹이가 되는 플랑크톤이 풍부한 장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관내 해역에 가리비뿐만 아니라 홍합 등 시험양식을 계획하고 있으며, 관내 해역의 수산자원 감소 및 고갈 위기에 대처하고 있는 주요 수산생물의 보호 및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수산물 소비량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가리비 시험양식을 고밀도로 양성하고, 가리비 외 대체 품종을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중·장기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가공품 기술개발 등 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의 출하, 가공, 유통·판매 등에 이르는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 발전시켜 나아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